디지털 마케팅 종류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세상이 급격하게 변화되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힘을 이해하고 디지털 마케팅을 잘 활용한다면 기존에 전례없는 비즈니스를 성장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디지털 마케팅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자신의 웹사이트의 가시성과 순위를 개선하는 프로세스 (process)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특정 키워드"를 구글 웹페이지 상단에 노출 시키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여 "떡볶이 만드는 법"을 검색한 후,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에 능숙해지기 위해선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다양한 툴들을 숙지해야합니다.
- 링크 빌딩 스킬
- on-page 또는 off-page 에대한 지식
- 웹페이지 순위를 향상시키는 기술
- 페이지 속도 개선
- 모바일 친화성 등
이 외에도 익혀야할 기술과 툴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렇게 어렵고 힘이드는데에도 많은 사람들이 seo기술에 매진하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는 "무료"로 트래픽을 발생 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2. PPC 마케팅 (Pay-Per-Click)
PPC 마케팅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광고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SEO 무료 트래픽과는 달리 돈을 내고 사용자를 끌어 들이기에 "유료"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이 전략은 검색엔진이나 소셜 미디어에 자주 사용되며, PPC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 바로 Google Ads 입니다.
- 아마존 PPC
- 페이스북 광고
- 유튜브 광고
- Linkedin 광고
- Google Ads 광고
3.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자신만의 고유한 창작물을 말합니다. 관련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일관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여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을 말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자주 사용되는 플랫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로그
- 유튜브
- SNS
콘텐츠 마케팅 사례
10~30대 MZ세대에게 인기가 있는 "지그재그"앱은 고객들에게 "어짜피 내 삶은 내가 주인공이니까 다른 사람의 눈치보지 말고 마음대로 살자" 라는 메세지를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이 메세지는 자유로운 MZ세대의 마음을 정확하게 꿰뚫어 봤고 70대의 대배우인 윤여정 배우가 친근한 말투로 메세지를 전달함으로서 지그재그가 전하고 싶은 진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사례는, 많은 사람들에게 바이럴 효과가 일어나면서 이틀만에 조회 수가 100만을 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4. 검색 엔진 마케팅 (SEM)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달리 "구글에 돈을 지불하고" 광고를 하는 형식을 말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보다 더 높은 상위노출을 보장하며 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SEO와 SEM을 잘 활용하면 상위노출에 더 좋은 결과를 얻으 실 수 있습니다.
5.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SNS) 우리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에 자기 브랜드를 홍보함으로서,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유기적인 트래픽을 이끌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SEO, SEM, PPC,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과 중첩되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종류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튜브
- 링크드인
- 스냅챗
- 핀터레스트
- 트위터
6.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개인이나 그룹을 활용하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브랜드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광고 채널보다 더 개인적이고 자유로우며 신뢰 할 수 있는 소비자와 소통을 함으로서, 브랜드의 이미지나 서비스를 알릴 수 있습니다.
7. E-Mail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특정 제품, 서비스, 이벤트 목록 등을 제공하여 브랜드 및 웹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유기적인 트래픽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용이 저렴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피드백 (feedback)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마케팅은 통계와 데이터로부터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개인화된 메세지로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 할 수 있습니다.
8. 모바일 마케팅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은 무려 93%. 초등학생 부터 연령층이 높은 세대까지 각종 IT기기들은 뭐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최대 장점은 "앱 (APP)"이나 SMS (문자 메세지)를 이용하여 휴대폰 사용자들간에 유기적인 트래픽을 이끌어 브랜드의 인지도나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정 앱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알림" 메세지를 보내거나, SMS를 통해 쿠폰이나 할인 제품 목록을 알릴 수 있습니다.
9. 제휴 마케팅
블로그 및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제휴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한번씩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정 웹사이트나 앱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팔면 수수료를 얻는 구조로 우리나라는 "쿠팡 제휴 마케팅"이 가장 인지도가 높습니다.
예를들어, 장마철에 내리는 비를 대비해 "우산" 이나 "우비"를 콘텐츠화하여 쿠팡 링크를 걸어 두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케팅은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인지도를 올릴 뿐만아니라 수익을 내는 구조로도 사용됩니다.
10.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마케팅
증강 현실 (AR) 및 가상 현실 (VR) 마케팅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예를들어, IKEA는 증강 현실 (AR)을 이용하여 고객의 집에서 "어떤 가구가 집안에 잘 어울리는 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